핫 트렌드&뉴스 헬스케어 인터뷰 스페셜 리포트 푸드가이드 라이프 스타일 캔서가이드
스페셜 리포트 HOME > 스페셜 리포트
스페셜 기획 | 2016년 09호
췌장암 수술 후 증상과 영양관리가 필요하다
췌장암 수술은 소화및 대사기능을 가지고 있는 장기를 절제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수술 후 증상과 영양관리가 매우 요중하다.
서울대병원 간담췌외과 김선회 기자 | 2016-09-25

본문

 

췌장암 수술 후 증상과 영양관리가 필요하다

 

췌장암은 예후가 나쁘기로 악명 높은 암이다. 췌장암으로 진단을 받게 되면 약 25~30% 정도의 환자에서 절제를 고려하게 되는데 췌장수술 또한 매우 위험한 수술로 인식하여 수술을 회피하는 사람도 있어서 약 25%의 환자가 췌장 절제술을 받게 된다. 절제술을 받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병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보면 대략 20% 전후가 된다.

 

7cad5ad7091bf44d4d49234b40474a9a_1474963 


수술이 위험하다는 것은 수술 직후의 여러 심각한 합병증의 빈도가 높다는 것과 함께 장기적으로 췌장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소화불량, 당뇨병 등에 의한 영양장애 등이 삶의 질을 매우 떨어뜨릴 것이라는 우려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췌장수술은 이제 많이 안전하게 되었다. 수술 합병증도 어느 정도 감소하였으며 합병증의 치료가 발전되면서 수술 사망률은 1~2% 이내로 호전되었다. 수술 후 장기적인 합병증인 소화불량과 당뇨병은 20-30%의 환자에서 발생하기는 하지만 장기적으로 완화되거나 잘 관리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서는 췌장 수술 후 삶의 질을 우려하는 환자, 가족들이나 일반 국민들을 위하여 췌장암 수술 후 건강관리, 주로는 영양과 증상 관리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수술 후 영양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췌장의 기능을 이해하고 있어야 된다. 췌장에는 소화 효소를 포함하고 있는 췌장액을 췌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하는 기능 (외분비 기능)과  혈당 조절 호르몬인 인슐린을 비롯한 몇 가지 호르몬을 혈관 내로 분비하는 기능 (내분비 기능)의 있다. 췌장액은 우리가 섭취한 영양소 중에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와준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은 우리 신체 조직이 당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혈당을 낮추게 하는 기능이 있어 당뇨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췌장에 병이 생기면 소화 효소 배출이 저하되어 섭취한 음식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영양소의 소화 흡수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영양 상태가 악화되고 체중이 감소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내분비 기능 장애로 인한 혈당 조절 장애가 발생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췌장암 수술 후 영양관리를 잘 하는 것은 수술 후의 회복을 도와주고 수술 후 치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최상의 삶의 질을 유지하게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췌장암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들도 수술이 다를 수 있고 질병의 상태, 평상시 건강 상태, 회복 정도 등에 따라
필요한 영양관리가 다를 수 있어서 각자 담당 의사나 영양사에게 별도의 자문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영양관리 지침을 따르게 되면 무난하다.

 7cad5ad7091bf44d4d49234b40474a9a_1474963 

췌장암 수술 후 생활 원칙

 췌장암 환자라고 해서 특별한 건강관리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흡연이나 고지방식 등 췌장암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멀리하고 금주해야 하며 평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충분한 영양섭취는 수술 후 회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특별히 멀리해야 할 음식도, 특별히 가까이해야 할 음식도 없어서 무엇이든 골고루 맛있게 먹는 것, 즉 균형 잡힌 영양의 섭취가 가장 중요하다. 민간요법이나 건강식품은 그 효능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기에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췌장암 수술 후 식사지침

일반적으로 수술 직후 입원 중에는 의료진으로부터 수액 제제 등을 통한 정맥영양 및 식사처방을 통하여 관리를 받게 되지만 퇴원 이후에는 식욕, 소화력, 식후 불편감 등을 고려하여 스스로 계획적인 식사를 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체중변화를 주의 깊게 살피고 체중감소가 지속되면 섭취량을 점검하고 부족한 경우 간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1. 수술 후 초기에는 소량의 식사를 자주 섭취하며, 보통 하루 4-5회의 식사와 3-4회의 간식을 권장한다. 1회 섭취량은 식후 불편감이 적은 양으로 시작하여 식사에 적응하는 정도에 따라 양을 늘린다.
2. 수술 후 초기에는 충분한 양의 식사를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에는 간식을 자주 섭취한다.
3. 충분히  천천히 식사한다.
4. 수술 후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매우 중요하므로, 가능하면 매 식사마다 고기, 계란, 생선, 해산물, 두부 등을 1가지 이상 섭취한다.
5. 반드시 싱거운 음식을 섭취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지나치게 싱거운 음식은 식사량 증가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입맛에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
6.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한다. 식후 팽만감이 심하거나 답답한 경우에는 물 또는 국물류는 조금씩 양을 늘려가도록 한다.
7. 식후에는 가볍게 걷는 것이 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식후 더부룩한 경우에는 가볍게 걷는 것이 좋다.
8. 편안한 마음으로 식사한다. 소화가 되지 않을지 불안감을 가지고 식사하는 경우 식사량 증가 및 수술 후 회복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9. 식사량이 늘지 않는 경우 비타민 또는 무기질이 부족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이 경우 비타민 또는 무기질 보충제를 이용해볼 수 있으며 증상이 지속되면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cad5ad7091bf44d4d49234b40474a9a_1474963 

식후 불편감이 있을 때의 식사 지침

1. 1회 섭취량을 줄여 본다.
2. 식사를 전보다 더 천천히 섭취해 본다.
3. 식사할 때 적당한 양의 국물을 같이 섭취한다. 다만 과한 양의 물이나 국물은 식후    불편감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4. 밥은 다소 수분이 많은 형태로 조리해 섭취하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된다.
5. 채소반찬의 섭취를 줄인다.
6. 식수에 가볍게 걸어서 소화를 도와준다.

 


수술 후 체중감소가 지속될 때 식사지침

1. 식사량이나 간식 섭취량을 늘려봅니다.
2. 조리시 소화 불편감이 없는 범위내에서 기름 사용량을 늘려 봅니다. 예) 계란찜 보다 계란말이 또는 계란프라이     나물류 : 무침 보다는 볶음
3. 영양보충음료를 시도해봅니다. 영양보충음료는 식사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대부분의 영양소를 균형 있게 함유하고 있어 섭취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이용하면 좋습니다. 시중에 다양한 맛의 제품이 있으므로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지방변이 관찰될 때

 

 변으로 소화되지 않은 지방이 나오는 것을 지방변이라고 하며 배변 후 기름기가 물에 뜨는 것을 볼 수 있으면서 심한 냄새, 무른 변 양상을 특징으로 한다. 이는 지방을 분해하지 못해 우리 몸에서 흡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배설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영양 흡수 불량을 일으켜 체중감소를 유발 시키고, 지용성 비타민 흡수가 어려워 질 수 있다. 따라서 지방변이 보이면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여 지방의 분해와 흡수를 도와줄 수 있는 고용량 췌장효소제가 포함된 소화제를 복용해 볼 수 있다.

 췌장소화효소 고역가소화제 투여를 고려해야 하는 상태

수술 후 소화불량, 특히 췌두십이지장절제술 후
식후 쥐어짜는 듯한 복통  / 다량의 가스배출(방귀) /  냄새가 심한 가스나 대변 /  물에 뜨거나 기름이 뜨는 지방변 / 옅은 색깔의 대변 / 잦고 무른 배변 / 체중 감소

소화제는 때로는 제산제와 함께 복용할 수도 있다. 소화제는 지방이 포함된 식사를 할 때 식사 시작하기 직전 또는 식사 중에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cad5ad7091bf44d4d49234b40474a9a_1474963

잘못 알려진 췌장암 수술 환자의 식사예

1. 수술 후에는 소화를 돕기 위해 죽을 오랫동안 먹어야 한다 (×)
2. 밀가루 식품은 소화가 안되고 암에 해롭다 (×)
3. 고기를 먹으면 안된다 (×)
4. 조리시 기름을 쓰면 안된다 (×)
5. 무조건 싱검게 먹어야 한다 (×)
6. 고춧가루 등의 강한 양념은 쓰면 안된다 (×)


항암 치료시 식사 지침

췌장암 수술 후 항암 치료를 받는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식욕이 떨어진데다가 치료 도중에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오심, 구토, 입안 상처 등으로 인해 음식물을 섭취하기가 힘들어질 수 있다. 충분하지 못한 영양 상태는 치료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고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악화시키므로 환자에게 체중 변화와 탈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고열량의 음식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항암제 투여 중에는 약물로 인해 인체의 생체 방어 능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시기에 구성 성분이 명확하지 않은 식품이나 약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이런 건강식품들 중 일부는 간기능이나 신장기능 등 주요 장기의 기능을 저하시키기도 하여 효과적인 항암제 치료를 어렵게 하거나 항암제의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암을 치료하는 동안에 식사를 잘 함으로써


첫째, 환자는 암 질환과 치료에 대처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둘째, 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더 잘 극복할 수 있게 해 준다.
셋째,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
넷째, 항암치료로 손상된 세포를 빨리 재생시킬 수 있다.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으며 균형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을 공급할 수 있는 식사를 섭취해야 하며, 이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함으로써 가능하다.


췌장암 수술 후 혈당 조절


췌장암 환자들은 수술 후 인슐린 분비가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므로 당뇨가 나타날 수 있다. 당뇨는 혈액 내 혈당 수치가 높은 상태인데 신체 내에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혈당 체크가 필수이며, 심한 경우 인슐린 치료를 통해 혈당을 조절해야 하므로 담당 의료진을 통한 처방을 받고 영양사와의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알맞은 식이 요법을 해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즐기자

  적당한 운동은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에 도움이 된다. 수술 후 처음 6개월 정도는 가볍게 걷는 정도의 운동을 하고, 그 이후에는 수영이나 자전거, 등산, 골프 등의 과격하지 않은 운동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 즐기도록 한다. 이렇게 규칙적인 운동은 식욕이 촉진과 혈당 조절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보통 수술 후 1년 이후에는 본인이 평소 즐기던 어떤 운동도 가능하지만, 수술 후 항암제나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경우에는 가벼운 산책 이외의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췌장암 수술 후에는 수술 자체로 인한 소화 흡수 기능의 저하와 당대사 이상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위와 같은 관리를 통하여 영양 상태를 잘 유지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문제이다. 다만 췌장암 자체의 치료를 위하여 시행하는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적인 문제들은 치료 담당의사와 상담을 잘 하면서 관리해야 한다. 수술 후에도 다양한 시기에 암이 재발할 수 있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둘 필요는 없으나 시간이 지나고 적절한 관리를 함에도 건강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그 원인 파악을 위해 담당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7cad5ad7091bf44d4d49234b40474a9a_1474963

 

소속: 서울대학교병원 간담췌외과 교수 

경력 : 한국간담췌외과학회 회장

           대한암협회 집행이사  
           대한의학회 기획이사 

          국제외과학회 정회원
          국제간담췌학회 정회원 

 

대한암매거진 2016년 09월
지난 THECANCER

인기검색어

THE CANCER 최신 기사